로그인      회원가입

  홈     교회안내     예배안내     담임목사목회     신구약66권장절전체설교(가입후열람)     교회학교     전도부     교육부     남전도회     여전도회     청년부     봉사부     선교부     예배자료     신앙자료     생활정보     시,수필,컬럼     기도실     이단자료     운영자자료실     가  

  일반교회시사
  이쁜글.좋은글
  각 기관 부서
  교육자료실
  성경공부 방
  오늘의 Q.T
  은혜의 간증
  절기(추수.맥추)
  여름성경학교
  주일학교설교
  고난(사순절)부활절
  5월가정의 달
  성령 강림절자료
  찬송 및 복음송
  기독교영상플레시
  기독교자료
  기독교동영상
  덕천교회 약도
  시사 예화
  유머 예화
  상식건강자료
  고려수지침강의
  가정상담
  한자 사전
  아름다운이야기
  다양한 이미지
  성경말씀 듣기
  기도는어떻게하나?
  선 교 학
  신간도서기독교
  자주묻는질문 답변
  예화자료
  목회설교돕는 정보
  기도원 소식
  북한 탈북자 등
  명언 격언실
  역사신학실
  실천신학실
  현대신학실
  철학이야기
  히브리 헬라어사전
  비교이단자료
  창조와진화론
  1907년 대부흥사
  강해설교
  컴퓨터 배우기
  평신도신학
  유익한 정보
  특선.다큐멘타리
 



성경공부

생활정보

사전사이트



성령의 인 치심
2007-04-18 13:09:27   read : 2202

성령의 인 치심

[신성종 목사의 평신도신학 (90)] 성령의 인 치심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면 바로 성령의 인 치심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에베소서 1장 13절에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 치심을 받았으니”라고 했는데 이것은 믿으면 바로 이 인 치심이 있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면 성령의 인 치심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쉽게 말하면 도장을 찍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집이나 땅을 사고 팔 때,혹은 중요한 서류에 도장을 찍거나 사인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도장을 찍는 것은 첫째로 계약이 이루어져 주인이 바뀌고 소유권이 이전된다는 뜻이다. 둘째로 도장 찍힘을 받는 것은 그 주인에게서 보호를 받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믿고 성령의 인 치심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소유물이 되어 그의 보호를 받는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인 치심은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보증수표요,확신의 증거이다. 이 성령의 인 치심을 통해서 우리는 내가 하나님 가족의 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로마서 8장 16절을 보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라고 했다.

그러면 성령의 인 치심을 받은 후에 우리의 무엇이 변하는가? 성령의 인 치심을 받게 되면 먼저 성령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게 되고 우리는 그의 성전이 된다. 요한복음에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요 15:4)고 한 약속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인 치심은 우리 성도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의 신분이 확보되는 것이다. 성령의 인 치심은 성령의 내주를 의미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성령의 세례를 받게 된다. 그래서 고린도전서 12장 13절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우리가…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여기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말은 물세례를 뜻하는 말이 아니다. 회심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성령의 인 치심과 성령의 내주하심을 뜻하는 말이다. 흔히 말하는 성령의 감동이 아니다. 성령께서 “너는 내 것이다”하고 도장을 찍고 내주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성도간에는 성숙의 차이도 있고,헌신의 차이도 있고,성령의 은사도 각각 다르지만 인 치심은 같으며 이때부터 성령의 열매가 맺히는 것이다. 따라서 성령의 열매는 성령의 인 치심과 내주하심에서 시작된다. 갈라디아서 5장 22∼23절의 말씀처럼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열매가 맺히는 것이다.





독자 한마디

의견쓰기
이 름 E-mail
제 목



프린트하기 기사메일보내기 독자한마디


이전으로
평신도신학
왜 평신도 신학인가?
주기도문 서론
첫번째 간구(마 6·9)-
첫 번째 간구(마 6·9)-
두번째 간구 (마 6·10)
세 번째 간구(마 6·10)
네 번째 간구(마 6:11)
다섯번째 간구(마 6·12)
여섯번째 간구(마 6·13)
주기도문의 송영(마 6·13)
사도신경 서론
제1장 신론(1)
신론―(2)
제2장 기독론―⑴
기독론―⑵
 | Home | 사이트구조 | 내용검색 | 전체내용보기 | 내용올리기 |
경남 하동군 금남면 덕천리 1431-5 (전화055-883-4843)   Contact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