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홈     교회안내     예배안내     담임목사목회     신구약66권장절전체설교(가입후열람)     교회학교     전도부     교육부     남전도회     여전도회     청년부     봉사부     선교부     예배자료     신앙자료     생활정보     시,수필,컬럼     기도실     이단자료     운영자자료실     가  

  일반교회시사
  이쁜글.좋은글
  각 기관 부서
  교육자료실
  성경공부 방
  오늘의 Q.T
  은혜의 간증
  절기(추수.맥추)
  여름성경학교
  주일학교설교
  고난(사순절)부활절
  5월가정의 달
  성령 강림절자료
  찬송 및 복음송
  기독교영상플레시
  기독교자료
  기독교동영상
  덕천교회 약도
  시사 예화
  유머 예화
  상식건강자료
  고려수지침강의
  가정상담
  한자 사전
  아름다운이야기
  다양한 이미지
  성경말씀 듣기
  기도는어떻게하나?
  선 교 학
  신간도서기독교
  자주묻는질문 답변
  예화자료
  목회설교돕는 정보
  기도원 소식
  북한 탈북자 등
  명언 격언실
  역사신학실
  실천신학실
  현대신학실
  철학이야기
  히브리 헬라어사전
  비교이단자료
  창조와진화론
  1907년 대부흥사
  강해설교
  컴퓨터 배우기
  평신도신학
  유익한 정보
  특선.다큐멘타리
 



성경공부

생활정보

사전사이트



예수님의 칭호⑴
2007-04-24 07:14:48   read : 2365

예수님의 칭호⑴

[신성종목사의 평신도신학(58)] 예수님의 칭호⑴


성경에는 예수님에 대한 칭호가 많다. 그의 본 이름은 예수님이시지만 ‘주’ 혹은 ‘그리스도’라고도 부른다. 이것은 그의 칭호이다. ‘주’라는 말은 여러 가지의 뜻이 있다. 첫째로 종이 주인을 부를 때 주라고 부른다. 둘째는 구약에 보면 주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그것은 ‘여호와’란 이름을 부르는 것이 세번째 계명을 어기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아도나이(Adonai·‘주’라는 뜻)라고 불렀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란 뜻이다. 셋째는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경배의 대상으로 큐리오스(‘주’란 뜻)라고 불렀던 것이다. 바울 서신에 많이 나온다.

다음으로 그리스도란 말은 메시아란 뜻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자란 말이다. 구약시대에는 왕과 제사장과 예언자들이 기름부음을 받았기 때문에 그리스도란 말은 예수님의 삼대 직분을 가지신 분이란 뜻으로 언급할 때도 사용된다.

예수님의 칭호 가운데 특별히 복음서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인자(人子)란 칭호이다. 이 칭호는 예수님께서 자신을 즐겨 부르신 칭호이다. 민수기에 보면(23:19)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별히 에스겔서에 보면 인자란 말이 많이 나오는데 이것은 사람이란 뜻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자신을 인자란 말로 표현한 것은 공관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을 그렇게 부르는데 그것은 보는 관점이 같다는 뜻에서이다)에 의하면 세 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첫째는 ‘지상의 메시아’란 뜻으로(막 2:10;마 11:19;눅 9:44),둘째는 ‘고난당하는 메시아’의 뜻으로(막 8:31;마 26:24;눅 11:30),셋째는 ‘종말에 나타날 메시아’(막 8:38;마 24:30;눅 12:40)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인자란 말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예수님의 인성을 뜻하는 말로 잘못 이해되어 오기도 하였다. 사실 예수님은 메시아이지만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그런 의미의 메시아는 아니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칭호는 마치 왕이 자신을 짐이라고 부르듯이 주님이 자신을 부를 때만 사용했다는 점이다. 놀라운 것은 예수님은 자신을 메시아라고 부르지 않았다. 그것은 그들의 메시아 개념이 잘못되었기 때문이었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은 마지막에 구름을 타고 와서 사람들을 심판하고 영광스러운 하나님 나라를 가져올 메시아이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하는 메시아란 말보다는 인자란 말로 표현하였다는 말이다.




독자 한마디

의견쓰기
이 름 E-mail
제 목



프린트하기 기사메일보내기 독자한마디


이전으로
평신도신학
왜 평신도 신학인가?
주기도문 서론
첫번째 간구(마 6·9)-
첫 번째 간구(마 6·9)-
두번째 간구 (마 6·10)
세 번째 간구(마 6·10)
네 번째 간구(마 6:11)
다섯번째 간구(마 6·12)
여섯번째 간구(마 6·13)
주기도문의 송영(마 6·13)
사도신경 서론
제1장 신론(1)
신론―(2)
제2장 기독론―⑴
기독론―⑵
 | Home | 사이트구조 | 내용검색 | 전체내용보기 | 내용올리기 |
경남 하동군 금남면 덕천리 1431-5 (전화055-883-4843)   Contact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