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오기 전에 부광교회를 알 수 있는 7가지는 무엇이 있는가? "부광교회~"하면 떠오르는 긍정적인 인상을 만들어야 한다.
1) 교회 마케팅만으로도 교회부흥을 가져올 수 있다. 좋은 교회, 좋은 목회자, 좋은 교인들, 좋은 교육 등 교회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찾아 홍보하라. 좋은 입소문만으로도 교회 부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 효과적인 교회 마케팅은 어떻게? - 교회를 홍보하라! 효과적인 광고를 통하여 지역에 교회를 알리라. 홍보 전략을 활용하여 수립하라. ① 홍보 전략의 위치 ② 홍보 전략 수립의 방법의 3요소 ③ 훌륭한 홍보전략을 만들기 위한 기본 요소 ④ 홍보 전략의 요소 ⑤ 복음의 주인과 복음의 내용 이해 ⑥ 대상 이해 ⑦ 시장 분석 ⑧ 포지셔닝 전략 : 하버드대학 심리학 교수 G.A. Miller가 기초를 세운 이론
- 당신의 교회의 첫 인상을 남길 방법은 무엇인가?
2법칙 : 7가지의 사랑
새 가족이 처음 들어 왔을 때 7가지의 이상 사랑을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7가지 사랑은 교회마다 다를 수 있다. 부광교회에서는 교회에 처음 온 사람에게 7가지의 이상의 사랑을 느끼게 하려고 힘쓰고 있다. 소개되는 7가지는 새가족이 교회에서 느낄 수 있는 기본적인 사랑이다. ① 친절한 인사 인사를 통하여 친절을 맛보게 한다. 반가운 악수, 미소 등이 있다. ② 주차 안내자의 친절 교회 도착했을 때 주차 안내자의 친절이다. 이것을 위해 주차 안내자 훈련이 별도로 이루어 져야 한다. 주차 안내자는 항상 웃는 얼굴이어야 한다. 짜증나는 일이 있어도 미소 지으며 편안함을 주는 얼굴일 수 있도록 훈련하여야 한다. ③ 현관 안내위원의 친절 현관의 안내위원도 격려를 잘하여야 하며 문을 잘 응시하며, 한 눈을 팔지 말아야 한다. 안내위원을 자주 바꾸지 말라. 교회 방문자들이 누군지 항상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안내위원도 은사를 가진 사람이 감당하여야 한다. ④ 좌석 안내자의 친절 좌석을 배정하는 예배실 안의 안내위원을 만나게 된다. 섬기는 은사를 가진자를 세우라. 앞자리에 앉는 것을 강요하지 말라. 권면하되 안되면 새가족이 가장 앉고 싶은 자리로 안내하라. 1천명 미만의 교회에서는 새가족을 소개할 때 불편하지 않게 소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새가족은 새신자의 티를 내기를 원하지 않는다. 교회의 문을 열고 닫기만 하는 일을 하는 사람도 있어야 한다. 안내하는 역할도 되지만 예배 시 문을 통제하는 역할도 한다. 만약에 새가족이 나가려고 하면 웃는 얼굴로 보내 주어라. 첫 인상도 안내이며 마지막 인상도 안내이다. 결신할 사람이 편안하게 결신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예배가 끝나면 안내위원이 새신자실로 안내한다. ⑤ 시설은 찾기 쉽고 청결해야 한다. 화장실과 유아실(자모실)은 깨끗하여야 한다. 화장실과 유아실은 그 교회의 얼굴이다. 새가족이 보고 편안하게 느낄 시설을 만들라. 유아실 관리 위원은 아이들에 대하여 부모들이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유의시킨다. ⑥ 새가족 전문사역자 준비 부광교회는 예배시간에 새가족을 환영한다. 예배가 끝난 후 담임목사와 사진촬영을 하고 새가족을 안내위원이 새가족실로 안내한다. 새가족실에서 새가족을 환영하며 교회를 소개한다. 교회의 목적과 비전을 간단한 영상물로 만들어 비디오를 통하여 알게 한다. 미리 식사를 준비하고 담임자와 인사하게 한다. 기존신자들 전체가 이름표를 가지고 있는 것도 효과적이다. ⑦ 교회의 전체적인 환영분우기 앞의 일곱 가지만이 교회의 기본이라 할 수 없다. 10가지 20가지 이상이 되어야 한다.
- 당신의 교회에서 느끼게 만들 사랑은 무엇인가?
3법칙 : 7가지의 접촉 : 7가지의 만남을 갖도록 한다.
교회에서 온 사람에게 7가지의 친절을 맛보게 만든다. 따뜻한 사랑을 제공하고 감복할 만한 친절을 베푼다. 교회 내의 다양한 접근으로 많은 접촉을 갖게 만든다.
1) 심방 월요일 저녁에 성도의 가정을 방문하여야 한다. 심방이 성도들을 교회에 오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수많은 교회를 방문하여도 다음 날 심방하는 교회가 많지 않다. 다른 성도가 나에게 관심을 갖고 찾아와 줌으로 교회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전화로 하면 수비게 변명하고 넘어 갈 수 있지만 심방을 하면 새신자들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 느끼며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된다. 2) 전화 3) 편지 심방과 함께 목회자의 편지가 있어야 한다. 월요일에 발송하면 화요일이나 수요일에 들어가게 된다. 또한 자원하는 성도들을 통해 전화심방이나 방문심방을 하도록 한다. 4) 선교회 5) 같은 직종인의 접촉 6) 목장 7) 새가족부(새가족 신앙교실) 8) big brother
- 교회에 오는 사람들에게 작은 관심과 사랑을 제시함으로 출석에 대한 제의를 거절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친절에 감복한 나머지 교회의 제의를 거절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회에 한번 참석하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시 참석하겠다는 생각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한 때에 따뜻한 사랑과 친절을 맛보면, 집에 돌아가서 7가지의 만남을 받게 된다면 다음의 초청에 응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새신자는 평신도가 심방하면 거절하기 힘들다. 같은 입장의 평신도를 통해 동질감을 갖게 하며, 신앙의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기회를 더하여 준다. 새가족 신앙교실에 초청하거나 교회에 출석여부를 확인한다. 최소 10주간 계속 전화하며 관심을 기울인다.
- 당신의 교회에서 가질 수 있는 접촉은 무엇이 있는가?
4법칙 : 7주간의 과제
7주가 되기 전에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도와야 한다. 특히 새가족 신앙교실에 참여 하도록 해야 한다. 7주간이 지나도 결석을 계속하면 그 사람이 정착하기 어려울 것이다. 7주가 되기 전에 새가족 신앙교실이나 은사개발을 통하여 교회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라. 새가족이 교회에 정착하려면 성경공부나 취미 소그룹에 참여 하도록 해야 한다.
- 당신의 교회에서 참여할 프로그램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5법칙 : 7주내에 교회 내에서 7명의 친구가 생겨야 한다.
1) 새가족을 신앙교실에 참여시키고 7명의 친구를 소개하라. 새가족이 교회를 몇 번 참석하다보면 예배가 일상화 되면 새로움이 없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새가족 신앙교실에 참여시켜 새 친구를 소개시켜야 한다. 그러면 교회정착이 쉬워진다. 부광교회의 경우 새가족 신앙교실에 5주동안 참여한 새가족은 85% 이상의 정착률을 보였다. 교회는 여러 가지 교회 조직을 통하여 새가족이 기존 성도와 만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교제를 통하여 새가족에게 교회가 친숙하게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2) big brother 교인들에게 입양의 사명을 권면하라. 바로 이것이 big brother제도이다. 새가족을 1-3명 입양 하도록 하여 친구가 되어 주며 관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새가족에게 새친구를 계속 소개하라. 새가족이 교회에 정착하려면 들어온지 6개월 이내에 최소 6명의 교회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신앙과 상호관심사를 부담없이 나누는 지체의식이 생겨나야 정착할 수 있다. 새가족 정착을 위해서는 새가족을 흡수할 수 있는 조직이 준비되어야 한다.
6법칙 : 7명의 대상
새가족에게는 아직도 교회에 나가지 않은 7명의 전도대상자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교회에 방문하는 한 사람이 교회에 방문하지 않는 7명의 사람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최선을 다하여 그러한 믿지 않는 사람들을 교회에 방문하도록 하여야 하는 것이 교회의 의무이다. 새가족의 믿지 않는 친구를 통하여 새로운 대상을 확보하라. 새로운 사람들을 통하여 전도의 기회를 마련하라. 새신자의 후세대로 중요하다. 교회에서는 항상 새가족을 만들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여 한다. 한명의 새가족을 통하여 그들의 가족이나 친구를 전도하려고 노력하라.
7법칙 : 새가족을 7개월 내에 반드시 교회 활동에 참여시켜라.
1. 새가족을 소그룹에 참여시키라. 새가족이 교회의 사역에 참여하게 하는 데는 7개월이 걸니다. 단순한 7개월이 아니라 교회으 모든 구성원들이 접촉하고 훈련하게 되면 7개월이 지나고, 그들은 교회의 일꾼이 될 수 있다. 처음 1-2주에 야단법석을 떨면서 환영하지만 한 두 주간이 지나면 시들해 지기 마련이다. 그런 일회적인 환영이 아닌 7개월 이상의 관심과 지도와 훈련이 필요하다. 1) 10:9비율(소그룹 참여인원) 10명의 새신자 주에서 9명은 반드시 소그룹에 참여해야 새가족 정착에 성공할 수 있다. 10명 중 9명이란 결국 거의 모든 새가족이 소그룹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100:7비율(소그룹의 비율) 새가족이 기존 교인과 관계를 맺으려면 100명당 7개 이상의 소그룹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다양한 소그룹은 새가족의 교회 정착을 돕는 중요한 도구이다. (예) 꽂꽂이 모임, 크로마하프, 21개 전도대, 목장, 선교회, 부광 산악 전도대...
2. 새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켜라. 새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은 단순히 과정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사역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영혼구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역에 참여하도록 도와야 한다. 좋은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듣고 아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성공은 사람들의 참여가 중요안 것이다. 은사에 따라서 사역에 참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새가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라. 1) 인도자는 최소 6개월은 관심을 가지라. 새가족은 영적인 신생아다. 인도자는 영적인 신생아를 탄생한 것이다. 최소한 6개월의 관심을 가지고 소그룹(새가족 신앙교실, 목장, 취미그룹 등)에 참여시키며 교회 안에서의 새친구를 7명이상 소개하라. 2) 목회장의 관심이 중요하다. 심방은 지속적으로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하는 교회는 심방을 잘 하여야 한다. 교회가 500명이 도달하기 까지는 목회장의 심방이 가능하다. 500명 이상이 늘어나면 심방을 감당할 사역자를 두어 함께 사역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