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에도 실패했다. 간신히 보긴 했는데 기분이 영 개운치 않다. 현대인들에게 가장 흔한 만성 질환 중 하나라는 변비. 나았나 싶다가도 다시 도지기가 부지기수, 하루 종일 더부룩하고 묵직한 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즐겁고 편안한 마음으로 아침저녁 90초만 투자하자. 1주일만 지속해도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여행 등으로 인해 일시적인 변비 증상이 생긴 경우에도 ‘90초 스트레치’면 가뿐하게 변비를 해소할 수 있다.
변비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이나 운동 부족 등의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 특히 최근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움직임이 흐트러져서 변비가 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래서 권하는 것이 바로 변비 해소 스트레치. 장을 자극하고 림프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긴장 이완 작용으로 자율신경의 움직임이 좋아진다.
바로 배변하고 싶은 아침에는 비틀기 스트레치를 많이 해서 장을 자극하자. 효과가 즉각적이어서 변의가 생기기 쉬우므로 아침 식사 후에 바로 화장실에 갈 수 있을 것이다. 잠자리에서 간편히 할 수 있으므로 습관을 들이자.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두 손을 배 위에 올리고 무릎을 구부린다. 그 자세 그대로 좌우로 몸을 굴려준다. 좌우 3회 반복.
◀손을 깍지껴서 머리 위로 올리고 팔다리를 쭉 뻗어 스트레치한다. 그 상태로 5초간 정지한 후 풀어준다. 2회 반복.
◀양팔을 벌리고 누워서 무릎을 세워준다. 발꿈치를 바닥에 붙인 채 허리 아래를 좌우로 비틀어준다. 이때 어깨가 고정되도록 유의하면서 고개는 허리를 비트는 반대편으로 향한다. 좌우 3회 반복.
◀무릎서기를 한 채 손을 허리에 둔다. 배와 가슴을 앞으로 내밀면서 고개를 젖힌다. 배 근육이 당기도록 스트레치한 상태에서 3초간 정지한다. 2회 반복.
◀무릎서기를 한 채 팔을 깍지껴서 머리 위로 뻗는다. 옆구리가 스트레치되도록 늘려주면서 8초간 정지한다. 좌우 1회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