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1 - 1:25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꾼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5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6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7엘리사벳이 수태를 못하므로 저희가 무자하고 두 사람의 나이 많더라 8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제사장의 직무를 하나님 앞에 행할새 9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고 10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11주의 사자가 저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12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 13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14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남을 기뻐하리니 15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16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저희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니라 17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가서 아비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리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 18사가랴가 천사에게 이르되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알리요 내가 늙고 아내도 나이 많으니이다 19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20보라 이 일의 되는 날까지 네가 벙어리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내 말을 네가 믿지 아니함이어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리라 하더라 21백성들이 사가랴를 기다리며 그의 성소 안에서 지체함을 기이히 여기더니 22그가 나와서 저희에게 말을 못하니 백성들이 그 성소 안에서 이상을 본 줄 알았더라 그가 형용으로 뜻을 표시하며 그냥 벙어리대로 있더니 23그 직무의 날이 다 되매 집으로 돌아가니라 24이 후에 그 아내 엘리사벳이 수태하고 다섯 달 동안 숨어 있으며 가로되 25주께서 나를 돌아보시는 날에 인간에 내 부끄러움을 없게 하시려고 이렇게 행하심이라 하더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의 열심에도 불구하고 잘 풀리지 않는 문제들은 무엇입니까? 2. 지금 하나님께서 돌보시는 나의 작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복 받은 자(1-7)
하나님께서는 누가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일을 전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한계를 뛰어 넘어 놀라운 일을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사가랴와 엘리사벳은 그들의 충실한 삶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없었습니다.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살아 온 삶이었지만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가지는 평범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해서 놀라운 일을 행할 것을 계획하고 계십니다. 오늘 나의 삶이 말씀대로 사는 완벽한 삶인데도 잘 풀리지 않는 문제들로 인해 답답해하거나 고민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길을 예비하라(8-17)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환경을 만드셔서 세례 요한의 출생을 선포하셨습니다. 아이가 없었던 사가랴와 엘리사벳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놀라운 아이를 주시겠다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세례 요한의 임무는 바로 오늘 우리의 임무입니다. 오늘 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임무를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돌보시는 하나님(18-25)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함으로 인해 사가랴는 잠시 벙어리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사벳에게 관심을 보이실 뿐만 아니라 엘리사벳이 그 동안 수치스러워했을 문제에까지 관심을 보이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한 계획을 이루시는 동시에 한 여인의 세세한 문제까지도 다루시는 분이십니다. 나는 이런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1. 나의 모든 형편을 알고 계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따르게 하소서 2. 내가 어떠한 환경에 처할지라도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