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에 빠졌을 때 사고자가 힘이 빠지길 기다려 머리채를 잡고 끌고 나온다. 사고자의 옷을 벗긴 뒤 기도유지를 위해 목을 젖히고 이물질을 제거한 후 인공호흡 한다. 어른은 1분에 12-14회, 어린이는 18-20회가 적당하다.
▒ 일사병에 걸렸을 때 환자를 그늘로 옮기고 옷을 느슨하게 풀어준 다음 머리를 차게 한다. 경련유발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얼음이나 냉수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의식이 돌아오면 차가운 음료를 조금씩 준다.
▒ 독이 있는 벌레에 물렸을 때 물린 부위에 암모니아수를 발라 주거나 2-5%의 소다수를 적신 가제를 대준다. 벌에 쏘였을 때는 피부에 꽂힌 침을 빼고 얼음주머니를 대준다. 독사에 물렸을 때는 혁대나 붕대로 물린 자리보다 약간위쪽을 단단히 묶고 물린 곳 주위에 상처를 낸 다음 입으로 빨아낸다.
▒ 베였을 때 상처에 묻어 있는 이물질을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 낸다. 수돗물을 틀어놓고 3분동안 비눗물에 씻는다. 깨끗한 수건 등으로 물기를 닦아낸 후 소독약을 바르고 붕대를 감아준다. 동맥을 다치지 않은 경우에는 10분정도 기다리면 대부분 출혈이 멎는다.
▒ 수련회나 여행시 들 수 있는 보험 보험료의 경우 여행, 수련회 기간과 참가인원, 보장의 가입한도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다. 평균적으로 1박 2일 국내여행, 수련회의 경우 1인당 1천원-1천5백원 정도로 충분한 보장이 가능하다. 일정이 확정되면 인원들의 인적 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과 계약자의 인적사항, 수련회 활동계획, 일정표를 팩스나 메일로 보내주면 청약을 통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