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히브리서의 1-13장까지 구성된 히브리서의 마지막 장입니다. 잠시 살펴본 말씀들을 정리해보면 1장 / "천사보다 뛰어나신 예수님", 제2장 / "예수님께서 왜 잠시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되었는가"에 대하여, 3장 / "모세보다 우월하신 예수님", 4장 / "대제사장이신 예수", 5장 / "대제사장의 자격", "영적전진의 필요", 6장 / "영적전진의 의무"(1-8)와 "소망은 영혼의 닻"(9-20절), 7장 / "멜기세덱과 그리스도"라는 말씀과 8장 / "하늘의 장막에서"(1-6절), "무흠한 새 언약으로"(7-13절), 9장 / "성막(1-10절)"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보혈/11-28절)", 10장 /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1-18)와 하나님께 나아가자(19-39), 11장 / 믿음의 사람들 12장 / "예수를 바라보자"라는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오늘의 말씀인 히브리서13장은 일반적인 교훈(1-17)과 기도(18-21), 결어와 축도(22-25)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일반적인 교훈(13:1-17)
서신을 마치기 전에 남길 일반적인 교훈입니다. 크게는 사회생활(1-6)과 교회생활(7-17)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형제애에 대한 교훈(1-3) / 형제사랑하기를 계속하고 -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기독교의 최고의 명령입니다. 손님대접 하기를 잊지말라 - 형제사랑의 구체적인 동작중에 하나가 손님대접입니다. 부지중에 천사를 영접한 이들 - 아브라함(창18:3), 롯(창19:2), 마노아(삿13:3) 등등, 자기도 함께 갖힌 것 같이.... 몸을 가졌은즉.....몸을 가지고 있는 한 갖힌 자를 생각하고, 학대받는 자를 생각하라. 2)남녀관계에 대한 교훈(4절) / 모든 사람은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 성도덕에 대한 교훈으로 구약과 신약 모두 강력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 간음은 부부가 아닌 관계의 성행위, 음행은 간음보다 광범위한 방종한 성행위를 말합니다. 성경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보아도 성도덕의 문란은 곧 멸망을 가지고 온다는 교훈을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3)금전문제에 대한 교훈(5-6절) /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 성욕다음에 물욕에 대한 교훈입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됩니다(딤전6:10). 물질문제에 있어서 빈부와 상관없이 능력주시는 자에게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붙잡고 사시기 바랍니다. 주님은 나를 버리지도 않고, 떠나지도 않는 분이시며 주님은 나를 돕는 자이십니다. 물질에 대한 분명한 청지기 의식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맡겨주시는 달란트대로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4)교회지도자에 대한 교훈(7, 17절) /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이르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저희 행실의 종말을 주의하여 보고 저희 믿음을 본 받으라.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 순종하고 복종해야 할 이유는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 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지도자의 바른 자세와 성도의 바른 자세가 무엇인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일평생동안 바른 지도자를 만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며, 또한 제가 그러한 주의 종이 되도록 기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5)그리스도에 대한 순종(8-16절) / 우리의 믿음의 대상인 그리스도는 언제나 동일하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자기의 피로써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찬미의 제사를 드리고(입술의 열매),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말라 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
2. 기도(13:18-21)
저자는 마지막으로 기도의 부탁을 하고(18-19), 자신의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20-21) 1)기도부탁(18-19절) /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니 내가 더 속히 너희에게 돌아가기를 위하여 너희 기도함을 더욱 원하노라 - 여러분을 위해서 평생토록 기도해 주는 사람이 있습니까? 평생기도의 짝이 있습니까? 언제든지 여러분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기도를 부탁드리면 기도해 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기를 바랍니다. 2)자신의 기도(20-21) /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여러분 자신의 기도생활은 어떠합니까? 기도를 놓치면 이빨빠진 호랑이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저자는 두 가지를 기도했습니다. 첫째는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즉 히브리서를 받는 독자를 위해서 기도하고 둘째는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님으로 내 속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도하였습니다.
3. 결어와 축도(13:22-25)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권면의 말을 용납하라 내가 간단히 너희에게 썼느니라 우리 형제 디모데가 놓인 것을 너희가 알라 그가 속히 오면 내가 저와 함께 가서 너희를 보리라 너희를 인도하는 자와 및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 이달리야에서 온 자들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은혜가 너희 모든 사람에게 있을지어다
오늘의 말씀을 정리하면 ◈"일반적인 교훈"이라는 부분에서는 사회생활으로서 형제애에 대한 교훈(형제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대접하기를 잊지말라)과 남녀관계에 대한 교훈(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말라)과 금전문제에 대한 교훈(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을 주었고, 교회생활에 대한 교회지도자에 대한 교훈(지도자에게 믿음을 본 받으라 순종하고 복종하라)과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언제나 동일하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찬미의 제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를 드리자)에 대하여 교훈하였습니다. ◈"기도"라는 부분에서는 기도부탁과 자신의 기도라는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면서 나를 위해서 기도해 주시는 분들이 있는가?, 평생기도짝이 있는가?와 현재 나의 기도생활은 어떤가? 기도를 놓치면 이빨빠진 호랑이와 같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결어와 축도"라는 부분에서는 권면을 용납하라. 디모데의 석방소식, 문안, 그리고 은혜가 너희 모든 사람에게 있을지어다라고 축도로 마치고 있습니다.
성도여러분 히브리서를 통하여 여러분들에게 들려진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