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에서 중보(영어로는 intercession)의 단어는 inter cedere이다. 이 단어의 뜻은,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투고 있는 두사람 사이를 의미하는 "갈라진 틈사이에 서다"란 말이다. 중보는 다른 사람 혹은 민족을 위해 하나님 앞에 우리가 나서는 것이다. 이 예로써 마르틴 루터는 그의 95개조의 반박문을 붙이고 이로 인해 기소된 후 다음과 같은 고뇌에 찬 말을 하였다. "내가 여기에 서있는것 이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는 그 자리를 지키며 결과를 볼때까지 이를 위해 맞서기로 각오하였다. 중보에 있어서도 동일하다. 우리가 응답을 받을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다. 하나님은 에스겔 예언서를 통해서도 동일한 말씀을 하셨다.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 서서 나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서 찾다가 얻지 못한 고로"(겔22:30) 성경의 다른 많은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상황에서도 단지 한 사람의 중보자를 찾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비슷한 예가 시편 106편 23절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문제로 인해 중보자로 하나님 앞에선 모세에 관해서 언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저희를 멸하리라 하셨으나 그 택하신 모세가 그 결렬된 중에서 그 앞에 서서 그 노를 돌이켜 멸하시지 않게 하였도다."
* 중보는 삶이다.
중보 기도는 기도의 형태를 넘어서 삶 자체이다. 중보의 기도는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기도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마음으로 세계 열방과 민족을 보며 중보의 삶을 사는 것이다. 중보는 하나님 앞에 서는 것임을 의미하기 때문에 불규칙적으로 드려지는 일반적인 기도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따라서 "나는 교회에 가서 중보 기도를 위해 한시간을 드렸다"라고 하기보다는 한시간 기도했다고 하는 것이 사실적인 표현이다. 그러나 우리가 중보자로서 하나님 앞에 선다면 우리의 삶은 우리의 기도가 응답 받을때까지 지속적으로 드려지는 전시간적 과제를 선택했음을 말하고 있다. 중보의 최고의 스승이신 예수님의 삶을 배우자. 예수님의 삶 자체가 아버지의 마음으로 이 세상에 중보자로 선 삶이었다. 중보자는 전적으로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며 기도의 요청에 대한 계속적인 기도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이에 대한 항상 충분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기도에 대한 응답이 보일때까지 그의 마음과 의식속에 항상 기도의 목적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 중보는 일체화이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도할때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우리 자신을 개입시키지 않고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아마 우리는 우리자신의 안전지대를 설정해 놓고 그 한 모퉁이에 앉아 하나님 앞에 여러 가지 일들을 아뢰고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이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렇게 다른 모든 사람들과 모든 것들을 위해 기도하기를 권면하신다. 그러나 중보자에게는 그가 기도하고 있는 대상과의 깊은 일체화를 요구하고 있다. 느헤미야서에서 다음과 같이 예를 찾을 수 있다. "내가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 이제 종이 주의 종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이스라엘 자손의 주 앞에 범죄함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나의 아비 집이 범죄하여"(느1:4-6). 느헤미야는 그가 기도한 이들과의 완전한 일체감과 매우 견고한 방법으로 그의 어깨에 고통을 지웠다. 이제 더 이상 그들의 죄와 그들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죄요 우리의 문제가 된 것이었다. 이와 같이 느헤미야는 그가 기도했던 이들과 하나가 되었다. 그의 기도는 어떤한 거리감도 없었으며 그가 어디로 가든지 기도에 대한 필요와 기도의 목표가 그를 따라다녔다. 느헤미야는 하나님 앞에 중보자로 선 것이었다.
* 중보는 희생이다.
중보가 희생과 전시간적인 개입을 의미하고 있음을 알게되면서 우리는 중보가 바로 희생을 포함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일반적인 기도에서는 우리의 시간을 전적으로 희생하지 않지만 우리의 자신을 무엇인가와 혹은 누군가와 동일화할 때에는 우리의 매일의 스케쥴, 감정적인 개입, 우리 자신의 의지 등을 내려놓아야만 한다. 예수님은 우리의 진정한 중보자의 모델이다. 그는 희생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주셨다. 그분은 자신의 생애에서 3년간의 공생애 기간을 보내셨으며 그후 2000여년간을 중보자가 되셨다는것을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히7:25). 예수님은 인류를 위해서 자신을 내어줄때에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희생하였다. 우리의 희생이 결코 이와 동일한 방법일 수는 없다. 누구도 다른사람을 하나님과 화해시킬 수 없으며 죄를 대신 질수도 없다. 그러나 우리 자신을 기도의 요청을 위해 드리며 우리의 시간과 자원들을 희생하게 되면 아버지 하나님은 우리가 얼마나 그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요구하는지 보실 것이다.
* 중보는 수치를 무릅쓰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수치를 당하셨고 매를 맞으셨고 모멸감을 맛보셨다. 하나님에 대한 배신과 죄 뿐인 우리를 위해 아무 말 없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 예수님도 이것을 감당하기 힘드셨다.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 이것이 중보 기도이다. 예수님께서 이런 수치와 모멸을 당하셨기에 우리가 구원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참된 중보자는 이러한 수치스런 마음을 가지고 기도하는 자이다. 아브라함이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돌이키기 위해 수치심을 안고 하나님의 공의에 호소를 하였다. 의인 50명이 10명 까지 숫자가 바꿀때 마다 실망과 부끄러움을 당해야 했다. 그러나 이 비참하고 처절한 중보기도는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가운데 롯을 구원하는 승리를 거두게 하였다.
* 중보는 그리스도의 몸을 위한 직무이다.
중보는 그리스도의 온몸을 의미하는 직무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함께 모여 무엇인가를 위해 기도하는 것과 관련하여 믿을수 없는 놀라운 약속들을 주셨다. 소위 연합된 기도에 약속된 능력을 생각해 보라. "...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18:19) 그러나 단지 회중의 소수만이 자신들을 중보에 참여시킨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놀라운 축복의 일부를 놓치고 말것이다. 중보는 그리스도의 온몸에 있어서 한 지체인 것이다.
* 중보는 하나님의 뜻을 이르는 것이다.
중보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뜻대로 되어야 한다. 무엇을 구해야 할지 하나님이 보여주시도록 열린 마음으로 그분께 물어야 하다. 기도의 본질은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앞에 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기뻐하시는 바를 이루어 드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로마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8:26). 우리가 도무지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른다고 상상해 보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마음이 무엇인지 귀를 기울이고 주의깊게 듣는것은 중보 사역에 있어서 중요한 역활이며 우리로 하여금 그의 뜻대로 기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중보는 일이다.
중보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소망이 있어야 하며, 이 소망이 결단으로 이어지고, 다시 훈련을 통해서 한 사람의 중보자가 되어 지는 것이다. 중보 기도는 하나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과도 같다. 그것은 배우기가 결코 쉽지는 않으나 가능함을 의미한다. 중보는 놀라울 정도로 도전을 주는 직무이다. 기도 모임이라고 불리우는 많은 모임들은 단지 몇 분간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서 하나님 앞에 사실은 위로와 휴식을 갖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도 모임은 지금 우리가 말하고 있는 중보일 필요는 없다. 중보자가 되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도 지속적인 훈련의 시간이 요구된다. 중보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더 높이고 우리 자신을 더욱 기도에 헌신해야 할 필요가 있다.
** 효과적인 중보기도를 위한 원칙
중보기도는 우리의 의지로 우리의 뜻을 관철시키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과 기름 부음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 굳게 닫힌 문의 빗장을 열고 나아가며 빽빽한 먹구름이 걷히고 찬란한 태양이 비추게 하기 위해서는 야곱과 같이 골방에서 씨름하며 주님의 때를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 전도단의 조이 도우슨(Joy Dawson)은 능력있고 효과적인 중보기도를 위한 열 가지 원칙을 정리한 바 있습니다. 중보 기도자들이 늘 마음에 두고 묵상할 때 하늘 문이 열리며 보좌에 상달되는 기도를 드리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1 하나님을 찬양하라. 하나님을 예배하는 찬양을 통해 성령의 능력이 나타난다.
"그 노래와 찬양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산 사람을 치게 하시므로 저희가 패하였으니"(대하 20:22).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히 7:25).
2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고백하지 않은 숨은 죄가 있는지 보여 주시도록 기도하며 숨은 죄를 자복하여 청결하고 깨끗한 마음을 주시도록 기도하라.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시 139:23-24).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시 66:18).
3 성령의 도우심과 조명하심이 없이는 효과적으로 기도할 수 없음을 인정하라.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 8:2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 3:5)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지니라"(잠 28:26)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강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사 55:8-9)
6 이제부터 갖게 될 놀라운 기도 시간에 대해 믿음으로 하나님께 찬양하라.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7 원수를 강력하게 대적하라.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있는 이름으로 공격하여 대적하라.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대저 나의 소망이 저로 좇아 나는도다"(시 62:7)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하나님이 나를 들으시리로다"(미 7:7)
9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당신의 기도를 인도하시거나 확신을 주실 수 있도록 항상 성경을 펼쳐놓고 기도하라.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 119:105)
10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기도를 마쳤을 때 놀라운 기도의 시간을 주신 것을 감사드리며 찬양으로 마치라.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롬 11:36)
** 국가와 지도자들을 위한 중보기도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디모데전서 2:1-2).
오늘날 국가의 책임있는 지도자들이 불법과 비리에 연루된 사건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지도자들의 부도덕성과 불신앙은 결국 나라를 망치며 백성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떠 안기게 합니다. 전쟁과 갈등, 빈곤과 차별로부터 벗어나며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지구 위에 편만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두려워 하며 경외하는 참 지도자들이 세워져야 합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두려워 할 때 오직 공법이 물같이, 정의가 하수같이 흐르게 될 것입니다. 패역한 땅마다 의로운 지도자가 세워져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키며, 온 땅이 하나님의 통치가운데 거하고 그에게 영광 돌리기 위해 기도합시다! 우리 중보자들의 기도로 그들을 세웁시다!
1 국가 최고 지도자들이 자신의 죄를 자각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2 그들이 자신의 업무를 완성하기에는 개인적으로 부적절하고 무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옳은 일을 행할 지식과 지혜와 용기를 얻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기도하십시오.
3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범하는 모든 조언을 거절하고 정책 수립과정에서 하나님의 공의와 성경적 원칙에 설 때, 그들이 올바르다는 것을 하나님이 증명하실 것을 신뢰하도록 기도하십시오.
4 그들이 그들의 나라에서 세속주의와 인본주의의 추세를 거슬러 역전 시킬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5 필요하다면 국가를 위해서 지도자들이 기꺼이 자신의 야망이나 정치가로서의 경력과 기득권을 희생할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6 그들이 매일매일의 힘과 지혜, 용기의 원천이신 하나님께 기도하며 말씀에 의지하도록 기도하십시오.
7 그들 자신이 일하고 있는 공직에서 위엄과 명예, 신실성과 정의를 회복하고, 그 직무에 대한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8 그들이 온 국민들에게 의로운 지도자로서 행동의 모범을 보이도록 기도하십시오.
9 그들이 결정을 할 때에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도록 기도하십시오.
10 정부의 각 기관에 영적인 혁신의 운동이 일어나고, 심겨진 말씀이 사탄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기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