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립보서 3:1 - 3:9 1종말로 나의 형제들아 주 안에서 기뻐하라 너희에게 같은 말을 쓰는 것이 내게는 수고로움이 없고 너희에게는 안전하니라 2개들을 삼가고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손할례당을 삼가라 3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당이라 4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니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 5내가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의 족속이요 베냐민의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6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로라 7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 뿐더러 8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의 삶에서 자랑할 것은 무엇입니까? 2. 예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은 없습니까?
▧ 본문해설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라(1-6)
유대주의자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율법의 의식들을 덧붙이고 할례가 구원에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복음을 훼손시켰습니다. 이에 대해 바울은 그러한 헛된 주장에 유혹되어 넘어가지 말고 도리어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구원을 감사하라고 말합니다. 더불어 할례를 주장하는 자들보다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는 우리가 진짜 할례당임을 자랑하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이어서 육체를 자랑하는 자들을 향해 자신의 출신 배경을 말하면서 그들을 오히려 부끄럽게 하고 있습니다. 나의 자랑은 무엇입니까? 오래된 신앙 가문의 배경이나 신앙생활을 자랑하지는 않습니까? 교회에서 맡은 직분을 자랑삼고 있지는 않습니까? 내가 자랑할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임을 명심합시다.
오직 믿음으로 난 의(7-9)
바울은 그리스도를 말하기 전에 대단한 가치를 두고 신뢰했던 모든 것들을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기고 배설물로 여겼습니다. 이제 그에게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밖에 없습니다. 바울의 열망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는 것입니다. 바울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가 가장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지식이 제일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울 자신이 가진 의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난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나는 날마다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기를 애쓰고 있습니까? 바울의 고백처럼 그리스도를 위하여 내게 유익한 것들을 포기할 수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1. 나에게 주신 구원의 길을 정확히 알고 그것을 전파하게 하소서 2. 나의 삶에서 그리스도를 위해 포기하는 것이 있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