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자 PC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차단했습니다. 원본 글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신성종 목사의 평신도신학 (104)] 천사는 어떤 활동을 하는가?
천사의 활동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데 있다. 그러나 땅위에서의 활동을 보면 여러 가지 면을 가진다. 시편 103편 20∼21절에 천사의 활동 내용이 요약돼 있다. 이 구절에서는 천사의 활동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는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고,둘째는 여호와를 송축하고,셋째는 여호와의 뜻을 행한다고 하였다.
천사의 활동은 분류별로 보면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성도의 각 사람에게 관계를 한다. 예를 들면 다니엘을 보호하였다. 다니엘서 6장 22절에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서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라고 하였다. 엘리야의 경우를 보아도 그가 가뭄과 굶주림에 처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의 육체적 필요를 위하여 천사를 통하여 음식을 준비하였고 그를 위로하여 주었다.
열왕기상 19장 5절에 보면 “로뎀나무 아래 누어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하면서 엘리야를 보호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베드로의 경우를 보면 그가 감옥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베드로를 두 번이나 그를 석방시켜주었다(행 5:19,12:8∼11). 이런 기록을 통해서 우리는 천사들을 통하여 성도를 보호하고 필요한 때에는 구원해준 것을 알 수 있다. 빌립의 경우를 보면 천사가 나타나서 에티오피아 내시에게 가서 그를 지도해줄 것을 지시해 주었다.
“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이처럼 천사는 오늘날도 우리에게 택함받은 비신자들에게 가서 돕도록 지시한다. 또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앞에 두고 감람산에서 기도할 때에 천사가 주님을 도와주기도 하였다. “사자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돕더라” 이처럼 천사는 성도를 보호하고 도와줄 뿐 아니라 심지어 택함받은 비신자인 경우에는 그에게 나타나서 역사한다는 말이다.
누가복음 16장을 보면 거지 나사로가 죽었을 때에 그를 하나님께로 데려간 것이 바로 천사였다. 둘째로 천사들은 교회와 그의 활동에 관여한다. 디모데전서 5장 21절에 보면 바울이 디모데에게 그의 목회에 대하여 권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라고 권면을 하였다. 셋째로 그리스도께서 영광의 구름을 타고 재림하실 때에 천사가 수행하는 일도 한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마 2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