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 / 렘 15:1-21 ▶ 요절 / 렘 15:16,21 ▶ 찬송 / 88장 "내 진정 사모하는", 223장 "세상 모든 수고 끝나"
서론 기도 응답을 체험하는 성도여! 영적 침체에서 곧바로 벗어나십시오. 교회 역사를 보면 하나님의 사람들은 기도 응답을 받은 분들이었습니다. 그들에게 물질과 권세가 없어도, 하나님의 영적 부요하심을 믿고 의지하는 신앙이 있었기 때문에 승리의 삶을 살았습니다. 예레미야는 불행한 시대에 태어나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그의 몫을 다하였습니다. 백성들은 그를 배척했습니다. 예레미야 15장은 유다가 받을 심판과 예레미야가 받을 축복을 기록하였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본론 첫째, 나의 기도는 자존감을 높이는 법칙입니다. 예레미야는 자신이 치욕 당하는 것을 알아달라고 기도했습니다(렘 15:15). 이것은 예레미야가 심한 핍박을 받자 그 박해에서 벗어나도록 기도한 것을 가리킵니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기쁨을 맛보았습니다(엡 15:16). 그는 박해자들의 위협 때문에 소명을 계속해서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위로와 능려겡 의지하여 그의 사명을 감당했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응답은 불변성법칙입니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위로하시고 권고 하셨습니다(렘 15:19-21).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강하게 하시며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렘 15:11).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세 가지를 약속해 주셨습니다. ①그가 백성 앞에서 견고한 놋성벽이 되는 것이고, ②그를 치는 자들의 손이 이기지 못하게 함이고, ③하나님께서 그를 악한 자의 손에서 건져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예레미야가 잠시 어려움을 겪으면서 마음이 흔들렸기 때문에(렘 15:18), 하나님께서 이와 같은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주신 것입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여! 기도의 일꾼은 외롭습니다(사 51:19). 하나님의 말슴을 이 세상에 선포하는 일은 외로운 사역일 수도 있습니다. 온갖 비방과 박해 때문에 하나님의 사람도 낙심과 좌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레미야의 체험은 우리의 체험입니다. 그가 연약한 부분을 지닌 것처럼 우리에게도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를 강하게 붙드시고 세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우리의 연약함을 고백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합시다. -아멘-
예화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삶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서 막 공군을 제대했던 한 남자의 이야기를 소개할까 한다. 그 사람은 비행 기술을 교습하는 데 매우 뛰어났었기 때문에 큰 항공회사에 취직하여 상업적인 파일럿으로서 남은 생애를 보낼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보수가 매우 좋은 직업이었고 또 그곳에서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생활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셨다. 여러 가지 제안이 그 사람에게 들어오고 있던 중, 오랜 친구 한 사람이 복음 전도 사역에 동참할 것을 청해 왔다. 그는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고 하나님께 기도 드렸다. 그러나 항공 회사에 수락해야할 시기가 되자 그의 마음은 차츰 꺽이게 되어 마침내 전면적인 목회활동을 시작하기로 결정하게 되었고, 그 후 30년 동안 그 일에 정말 성공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살게 되었다. 창공을 가르고 머리 위를 지나가는 비행기를 보며 조종사에 대한 미련이 되살아난 적도 많았다고 한다. 또한 그 직업 제안을 계속 받았지만 그는 오직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모두 거절하였다. 이러한 순종에 의해서 그는 자기 자신이 손수 짠 계획이 아닌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대로 자신의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이다.
기도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여! 영적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기도할 때 속히 기도 응답을 받고 싶습니다(시 34:4, 사 66:2). |